학부

문화산업과 커뮤니케이션 연계전공

문화산업과 커뮤니케이션 연계전공

전공 소개

정보화와 문화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에 따라 커뮤니케이션의 내용과 형식이 급변하고 있으며, 그 범위와 빈도가 폭발적으로 확대되고 있고, 이에 따라 생활양식과 문화 및 사회구조의 변화 역시 진전되고 있다. 문화산업과 미디어 환경과 구조, 정책과 법, 일상생활, 문화 등에 나타나고 있는 변화를 적극적으로 이해하고,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하며, 제 1전공과의 연관 속에 학생들이 이론, 조사 분석 및 기획, 산업, 정책, 법, 콘텐츠 개발, 비즈니스 등 상호 보완적이고 확장적인 관련 교과목을 선택하여 수강함으로써 관련 지식과 훈련 기회를 제공한다.

교육목표
  • 급변하는 문화·미디어 환경 속에서 창의적이고 비판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융합형 인재 양성를 양성한다.
  • 문화산업 및 미디어 관련 이론, 정책, 법, 콘텐츠, 비즈니스 실무와 관련된 역량을 강화한다.
  • 일상생활, 문화, 사회 구조의 변화 속에서 문화산업과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윤리적 책임감과 사회적 가치 실현에 기여하는 인재를 양성한다.
수강 대상
  • 문화·미디어 산업 변화에 관심이 많은 학생 : 정보화, 디지털 기술, 미디어, 콘텐츠 비즈니스 등 빠르게 변화하는 문화산업 및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이해하고 싶은 학생
  • 이론적 지식과 실무 능력 균형을 추구하는 학생 : 단순한 이론 습득을 넘어, 기획·조사·분석·정책·법·콘텐츠 개발 등 다양한 관련 분야 역량을 함께 키우고자 하는 학생
  • 융합적·창의적 진로와 사회적 영향력에 관심이 있는 학생 : 제1전공과의 연계·확장을 통해 다양한 분야와 융합하고, 문화·사회 변화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고자 하는 학생
  • 비판적 사고와 사회적 책임 의식을 기르고 싶은 학생 : 사회와 문화의 변화에 공감하고, 윤리적 책임감과 사회적 가치 실현에 기여하고자 하는 학생
이수학점
  • 복수전공 - 총 학점 : 36학점(전선 36학점)
  • 부전공 – 총 학점 : 21학점(전선 21학점)
교육과정표
교육과정표
교과목명 선택 이수구분 학점/시간 개설학과
문화콘텐츠학 입문 복수전공 : 택12
부전공 : 택7
전공선택 3/3 문화콘텐츠학과
스토리텔링의 이해 전공선택 3/3 문화콘텐츠학과
마케팅관리 전공선택 3/3 경영학과
마케팅 커뮤니케이션스 전공선택 3/3 경영학과
소비자행동론 전공선택 3/3 경영학과
미디어의 역사와 미디어 리터러시의 변화 전공선택 3/3 사회학과
미디어로 보는 한국사회 전공선택 3/3 사회학과
사회변동과 발전 전공선택 3/3 사회학과
사회조사방법론 전공선택 3/3 사회학과
모빌리티의 사회학 전공선택 3/3 사회학과
뉴미디어와 디지털방송 전공선택 3/3 디지털미디어
전공
민주주의와 선거제도 전공선택 3/3 정치외교학과
사회문제분석 전공선택 3/3 사회학과
사회심리학 및 실험 전공선택 3/3 심리학과
정보화사회와 미디어 전공선택 3/3 사회학과
현대문화분석입문 전공선택 3/3 사회학과
감정사회학과 일상생활 전공선택 3/3 사회학과
스포츠와 미디어 전공선택 3/3 스포츠레저학과
스포츠·문화산업과 법 전공선택 3/3 스포츠레저학과
미래사회와 트렌드 전공선택 3/3 사회학과
소비와 대중문화 전공선택 3/3 사회학과
여가사회학 전공선택 3/3 사회학과
프로젝트기획과 기업가정신(캡스톤디자인) 전공선택 3/3 사회학과
포스트 휴먼과 사이보그의 사회학 전공선택 3/3 사회학과
질적연구실습(캡스톤디자인) 전공선택 3/3 사회학과
월드뮤직,문화다양성과 음악의 사회사 전공선택 3/3 사회학과
문화산업론 전공선택 3/3 사회학과
예술사회학 전공선택 3/3 사회학과
스포츠·레저산업연구 전공선택 3/3 스포츠레저학과
현대사회의 축제와 이벤트 전공선택 3/3 스포츠레저학과
광고심리학 전공선택 3/3 심리학과
영상사회학 전공선택 3/3 심리학과
table scroll image
관련 진로
  • 언론기관 및 영화, 애니메이션, 광고, 게임 등의 문화콘텐츠 산업
  • 인터넷 비즈니스 및 정보콘텐츠 등의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관련 분야
문의